단행본
confucius
분류 단행본
도서명 공자, 플라톤을 만나다
저자명 심 훈
정가 16,000 원
페이지 280p (1도)
ISBN 987-89-8160-247-5 (03110)
발행일 2015년 06월 20일

소개

이 책은, 세상이 갈수록 혼란스러워지고 양육강식의 무한 경쟁을 조장하는 신자유주의의 거센 파고 속에 많은 이들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어지러운 세상 속에서 우리를 다잡을 수 있는 어른 말씀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된 저자의 의도에 의해 기획되었다. 저자는 동서양을 대표하는 어른으로는 2,500년 인류 역사상 동서양의 철학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두 거성, 공자와 플라톤을 꼽았다. 저자는 두 거성의 대표적 작품인 『논어』와 『국가론』을 비교해 가며 이들의 만남을 책으로 주선하여 상상 속의 대화방을 개설한다. 공자와 플라톤의 상상 속 고담준론을 독자가 읽다 보면 어느새 공자에게서는 ‘인’을 평생 실천하며 살아가는 군자로서의 삶이, 플라톤에게서는 뇌세포의 마지막 한 개까지 쥐어짜낸 최고의 지성미가 느껴지고 멀게만 여겼던 2,500년 전 도덕 책이 쉽게 이해된다.
저자는 『논어』와 『국가론』을 통해 공통 소재로 삼을 만한 주제를 8개로 정리하여, 이들 주제를 놓고 공자와 플라톤이 각자 자신의 사상을 번갈아 소개하며 상대방의 설명에 질문을 던지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대화의 주제는 ‘예, 정의, 철인 대 군자, 정치, 성과 가정, 시와 표현의 자유, 소유, 이데아 대 도’ 이다.

목차

一. 만남 I

二. 예禮II

三. 정의正義 III

四. 철인 vs 군자 IV

五. 정치政治 V

六9. 성性과 가정 VI

七. 시와 표현의 자유 VII

八. 소유 VIII

九. 이데아 vs 도道 VIIII

十. 헤어짐 X

저자

심훈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세계일보 기자를 거쳐 미국에서 언론 철학을 공부한 언론학자이다. 저서로는 『한국인의 글쓰기』,『A+글쓰기』『글쓰기 콘서트』『인터뷰 글쓰기의 정석』등 글쓰기에 대한 다수의 책과 함께 『일본을 보면 한국이 보인다』라는 여행서가 있다. 현재는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에 재직 중이다.